연구의 필요성
기후 변화
- 운항 선박에 대한 CO2 배기가스 감소 필요성 대두
- 에너지효율성이 저조한 선박은 건조·운항 자체가 원천적으로 차단
- 세계 조선시장은 친환경/고효율 선박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음
친환경/고효율 선박에 필요한 에너지 효율 최적화 기술 개발
- 국내 조선소의 경쟁력 유지
미래 핵심기술 개발 및 응용
- 신조선에너지효율지수(EEDI) 향상 요소기술
- EEDI 향상 부품소재 응용기술
- EEDI 향상 시스템기술 통합 및 실용화
선박 마찰저항 저감 (FDR; Frictional Drag Reduction) 의 중요성
선박 저항의 지배적인 성분 : 저속비대선의 경우 약 80%
마찰저항 10% 저감의 경제적파급 효과
- Global marine bunker (‘14) : 197.5 M ton/year = 60 Billion $/year (300$/ton)
- 10% skin friction reduction = 8% total drag reduction = 4.7 Billion $/year